메뉴 닫기

여름철 건강 지키기, 수인성 ‧ 식품매개 감염병 예방과 대응

하절기가 시작되며 기온과 습도가 높아집니다. 이런 환경에서 병원성 미생물은 활발히 증식하여, 오염된 물과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위장관증상을 일으키는 수인성 ‧ 식품매개 감염병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개인위생수칙과 안전한 음식조리법 등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이란 무엇인가요?

병원성 세균, 바이러스, 원충에 오염된 물 또는 식품 섭취로 인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장관증상이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1.1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의 장관감염증 종류는 주로 어떤 것이 있나요?

구분종류
세균 (11종)살모넬라균 감염증, 장염비브리오균 감염증, 장독소성대장균(ETEC) 감염증, 장침습성대장균(EIEC) 감염증, 장병원성대장균(EPEC) 감염증, 캄필로박터균 감염증, 클로스트리듐 퍼프린젠스 감염증, 황색포도알균 감염증, 바실루스 세레우스균 감염증, 예르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 감염증,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 감염증
바이러스 (5종)그룹 A형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아스트로바이러스 감염증, 장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 사포바이러스 감염증
원충 (4종)이질아메바 감염증, 람블편모충 감염증, 작은와포자충 감염증, 원포자충 감염증

1.2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어떻게 전파되나요?

  1.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주로 오염된 물과 음식물을 섭취하여 감염됩니다.
  2. 환자, 무증상보균자의 배설물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 또는 환자가 직접 조리한 음식에 의해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3. 또한, 파리와 같은 위생곤충에 의해 오염물로부터 다른 음식물로 세균이 전파되기도 합니다.
  4. 특히, 제2급감염병인 장티푸스의 경우 무증상보균자가 부주의하게 다룬 음식에 의해 옮겨질 수도 있으며, 세균성이질의 경우 매우 적은 양의 세균으로도 감염될 수 있어 환자나 병원체보유자와 접촉하지 않아야 합니다

1.3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집단발생은 몇 명 기준이고 어떻게 신고해야 하나요?

같은 시간, 장소에서 음식물을 섭취한 사람들 중 2명 이상이 장관감염증상(구토,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한 경우에 가까운 보건소 즉시 신고합니다.

1.3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집단발생 신고는 누가 할 수 있나요?

감염병환자신고와는 별개로 신고되는 사항으로 반드시 의료인이 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발생한 식당업주, 증상발현자 또는 집단발생을 목격한 경우 등 누구나 가까운 관할지역 보건소로 신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여름철 수인성 ‧ 식품매개 감염병 발생 현황

2.1 발생 추세

과거 5년간의 수인성 ‧ 식품매개 감염병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살모넬라균 감염증이나 캄필로박터균 감염증 등의 장관감염증은 하절기, 특히 7~8월에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2.2 최근 발생 현황

2023년 현재까지 총 305건의 집단발생이 신고되었는데, 이는 전년 동기간 대비 1.8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방학과 하계 휴가 시즌에는 수인성 ‧ 식품매개 감염병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3. 수인성 · 식품매개감염병 예방 및 대응 방안

여름철이면 늘 높아지는 식품매개 및 수인성 감염병에 대비하는 것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러한 감염병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적절한 예방 조치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여름철 안전하고 건강한 시간을 보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 예방 수칙으로는 손 씻기, 충분히 익힌 음식 섭취, 조리도구의 구분 사용, 끓인 물로 마시기, 설사 증상이 있을 경우 음식 조리를 하지 않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를 준수함으로써 여름철 감염병을 피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1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➁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➂ 물은 끓여 마시기
➃ 채소‧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먹기
➄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에 조리하지 않기
➅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⑦ 칼, 도마 조리 후 소독하고 생선‧고기‧채소 도마 분리 사용하기

자주하는 질문

여름철에 감염병이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름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높아져 병원성 미생물이 활발하게 증식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병원균에 오염된 물과 음식을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구토 등의 위장관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식품매개 및 수인성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핵심은 개인 위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고, 끓인 물을 마시는 등의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사 증상이 있을 때 음식을 조리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해당 개인이 병원균을 다른 사람에게 전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음식 조리를 피해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감염병이 주로 발생하나요?

살모넬라균 감염증이나 캄필로박터균 감염증 등의 장관감염증이 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감염병은 주로 오염된 물과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전파됩니다.

관련 게시글

여름철 건강 지키기, 수인성 ‧ 식품매개 감염병 예방과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