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초대형 언어 모델인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이 전문적인 글쓰기와 같은 일자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특히, AI를 잘 활용하는 소수의 전문가들이 다른 사람들을 압도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이에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연구팀이 이 문제를 깊게 파고들어서 어떠한 결과를 도출해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지 콘텐츠
1. 챗GPT 업무활용 연구의 시작
MIT의 연구팀은 453명의 전문직을 대상으로 챗GPT가 전문적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연구 참여자들은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전문직 종사자들로, 온라인 플랫폼 ‘프롤리픽’을 통해 모집되었습니다.
1.1. 실험 과제
연구 참여자들에게는 20-30분 안에 수행할 수 있는 보도 자료나 업무 보고서 작성, 분석 작업 기획안, 민감한 내용의 이메일 작성 등의 글쓰기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이 중 절반에게는 챗GPT를 사용해도 좋다고 알려주었습니다.
1.2. 보상 시스템
참여자들에게는 기본적으로 10달러의 보상이 주어졌고, 추가로 결과물의 품질에 따라 최대 14달러의 추가 보상이 제공되었습니다. 이는 시급으로 따지면 평균 17달러로, 프롤리픽 작업의 평균 시급 12달러에 비해 높았습니다.
2. 챗GPT 업무 수행 시간에 관한 연구 결과
2.1. 과제 수행 시간과 품질
챗GPT를 사용한 그룹의 과제 수행 시간은 40% 줄었을뿐 아니라, 결과물의 품질도 18% 향상되었습니다. 품질은 외부 평가자가 평가하였습니다.
2.2. 실력 격차의 줄어듬
챗GPT를 활용한 그룹에서는 실력이 모자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의 격차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챗GPT의 활용이 실력 격차를 줄이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3. 챗GPT 연구의 한계와 향후 전망
3.1. 연구의 한계
이번 연구는 개인이 독립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조직 전체에 미칠 영향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이 노동이나 생산성에 미칠 장기적인 영향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3.2. 향후 전망
기업이나 다른 조직이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이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요약정리
챗GPT와 같은 생성형 초대형 언어 모델 인공지능이 전문적 글쓰기 작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챗GPT를 사용한 그룹에서는 과제 수행 시간이 크게 줄어들었고, 작업 품질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실력 격차도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개인이 독립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조직 전체에 미칠 영향을 파악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었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
Q1: 챗GPT는 무엇인가요?
A: 챗GPT는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입니다. 자연스러운 대화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학습되었습니다.
Q2: 챗GPT를 활용하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나요?
A: 챗GPT를 활용하면 작업 수행 시간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실력이 모자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의 격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Q3: 인공지능이 노동이나 생산성에 미칠 장기적인 영향은 무엇인가요?
A: 장기적인 영향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기업이나 다른 조직이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영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관련 게시글